연금저축 활용법 5가지(feat 사회초년생)

연금저축을 활용할려면 연금을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세액공제라는 혜택을 받으면 강제로 노후까지 가지고 가야 합니다. 게다가 장기로 사람들이 신경 안 쓰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을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연금저축계좌를 하나 만들면 나중에 노후에 가난해졌을 때 연금저축이 정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중요한 건 무엇을 준비하든 노후자산은 무조건 많을수록 좋습니다.

연금저축계좌 만들기

연금저축을 활용하는 방법 5가지

단기투자, 중기투자, 장기투자 구분하자

연금저축이나 IRP는 정말 해지할 것을 염두에 두고 저축을 하면 안 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연금저축만은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사회 초년생 일 경우 앞으로 살다 보면 목돈 들어갈 일이 갑자기 생깁니다.

그럴 때도 연금저축만 손대지 않기 위해서 단기적인 자금, 중기적인 자금 모두 따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 단기투자(1년이내)- CMA, 주식계좌
  • 중기투자(3년이내)- ISA(3년마다 리셋)
  • 장기투자(10년이상)- 연금저축, IRP

그리고 연금저축은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1년에 600만 원인데 굳이 600만 원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갓 입사를 한 사회 초년생의 급여라면 1년에 600만 원 채우는 거 쉽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연금저축은 입금에 대한 제약은 전혀 없으니깐 여력이 없는 해에는 건너뛰더라도 절대 해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연금저축의 개요

ISA 만기 자금 연금 전환

ISA 만기 자금 일부를 연금저축에 넣고 세액공제를 조금 더 받는 겁니다.

사회 초년생이기 때문에 주식을 열심히 하실 겁니다. 이왕이면 그 주식을 ISA 계좌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를 잘 운용을 하고 3년이 지나서 ISA를 한번 해지할 때 수익이 많이 난다면 만기 자금의 일부를 연금저축에 넣는 겁니다.

ISA가 만기가 되어서 해지를 하고 나서 돈을 다 찾게 되면 두 달 안에 그 돈의 일부를 연금저축으로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전환이라는 걸 하면 전환한 금액의 10%만큼을 추가로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결국 연금저축을 더 많이 하기 위해서 ISA를 하는 게 아니라 ISA를 해지할 때 수익이 많이 났었다면

그 자금의 일부를 연금저축에 넣어서 전환을 하고 그 해에는 세액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담보대출 활용하기

정말 돈이 필요해서 연금저축을 해지할 일이 생긴다면 연금을 해지하기보다는 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겁니다.

대출은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 잘 활용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혼자 독립을 하면서 주택 보증금이 필요하거나 갑자기 결혼을 하게 되거나 등 목돈이 필요한 일이 생깁니다.

현금이 필요할 때는 다른 자산들은 어쩔 수 없이 다 현금화를 해서 쓰더라도 연금저축은 해지하지 말고 자체적인 담보대출 시스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내에 잔고의 60%까지 대출이 나오고 대출금리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증권사에서 접하는 대출 상품들 중에서 가장 낮습니다.

주의사항- 담보대출을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가 생각보다 많고 연금저축계좌에 ETF가 들어있으면 담보대출이 안 나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ETF를 매도하고 2일 뒤에 MMF나 TDF 로 매수를 해놓고 담보대출을 실행해야 합니다.

최대한 오래 유지하기

사회 초년생인 만큼 가장 긴 계획을 세우는 겁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걸 보면 연금저축은 절대 해지하지 않을 생각으로 하는 거고 저축이 부담스럽다면 그 해는 넘어가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적어도 초년생 여러분들이 연금저축을 시작했다면 최소한 30년은 저축을 하는 계좌가 될 겁니다.

그리고 이걸 연금으로 쓰는 것도 최소 10년이 넘습니다.

저축금이 많이 모여있는 경우에는 20년, 30년 정도 수령을 하겠죠

실제로 꾸준히 넣고 시장의 평균적인 수익률만 잘 낸다면 엄청난 복리효과를 우리가 누릴 수 있습니다.

투자라는 것은 결국 수익률을 올릴 수 없다면 시간을 늘려야 하는데 시간을 늘려서 가기에 가장 좋은 것이 연금저축입니다.

아직 너무 먼 이야기라서 손에 잡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사회 초년생 여러분의 아름다운 노후를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