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개념과 운용방식

연금저축펀드는 노후를 준비하는 것은 젊을 때 하나 덜먹고 하나 덜 써서 미래에 있는 나를 위해 저축을 하는 건데요. 금융상품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추천드리는것이 연금저축펀드입니다.

연금저축이 가지고 있는 세제혜택, 납입한도, 연금수령방법 등에 대해서는 아래 바로 가기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바로가기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는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아주 다양한 방법 중에서 금융사의 계좌를 개설해서 내가 내 돈을 넣어서 나의 노후를 준비하는 것을 ‘연금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금상품을 기본적으로 분류하면

  • 세제 적격-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 세제 비적격- 연금보험, 변액보험

여기에서 세제 저격은 13.2% 또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고, 세제 비적격은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아니라 10년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세제 적격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3곳에서 모두 서비스를 하고 있고, 세제 비적격은 보험사의 상품들만 있습니다.

매수 가능 자산

연금펀드는 말 그대로 펀드를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ETF도 펀드이기 때문에 이 계좌에서 ‘일반 펀드’와 ‘ETF’ 둘 다 매매가 가능합니다.

이 두 개의 상품군은 매우 넓은 투자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수많은 펀드들 중에 골라서 내가 조합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MMF,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혼합형 펀드, 해외ETF 등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계좌에서는 법적으로 레버리지나 인버스처럼 파생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펀드나 ETF는 매수할 수 없습니다.

운용방식

연금펀드라는 것도 상품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연금펀드라는 계좌의 종류를 지침 하는 이름입니다.

증권사는 고객들에게 이 계좌를 열어서 줄 뿐 이 계좌에 돈을 얼마나 넣고

그 돈으로 어떤 펀드를 살지는 본인이 정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상품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는 그 누구도 대신 책임을 져주지 않습니다.

처음에 여러분들이 계좌를 개설하고 펀드를 추천해달라고는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서 그 펀드가 수익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 이런 판단은 스스로 직접 하셔야 됩니다.

연금펀드는 이 계좌에 입금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세액공제 금액이 다 책정이 됩니다.

시장 현황

연금저축은 정부에서 국민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인 만큼 수시로 금감원에서 연금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조사를 해서 보도자료를 내주고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연금보도자료 바로가기

인터넷상으로 언제든지 이 시장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장 파악이 매우 수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신규로 가입된 연금저축보험은 19만 건, 해지된 것은 23만 건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신규 개설된 것이 11만 건, 해지된 것은 3만 건입니다.

이걸 보면 연금저축펀드 중에서 유일하게 연금저축펀드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연금펀드 비중이 생각보다 작다는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금은 노후를 위한 자산이기 때문에 무조건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증권사로 오기보다는 금리가 낮다고 하더라도 은행과 보험사에 대부분의 자산이 쏠림이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결국 연금펀드를 선택하시는 분들은 연금이야말로 초장기 투자이기 때문에

이 시장을 오히려 잘 활용을 해서 더 높은 이익을 내야 물가가 오르는 것도 상쇄시킬 수 있고

나의 연금액도 크게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게 연금펀드입니다.

투자 스타일-1

  • 연금자산- 무조건 원금 보장
  • 투자자산- 공격적인 투자

투자 스타일-2

  • 연금자산- 보수적 자산 배분
  • 투자자산- 적극적인 자산 배분

국민연금의 재원이 갈수록 줄어들고 저금리 시대가 오기 때문에 개인연금의 중요성은 갈수록 강해지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